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중대재해 처벌법 적용대상, 주요내용, 유예여부는?

by 리뷰플릭스 2024. 2. 8.

본 글에서는 중대재해 처벌법의 개념, 적용 대상, 주요 내용, 유예 여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안전 관리 책임 강화, 법인의 책임 강화, 재발 방지 조치 등을 통해 안전 문화를 확립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현대 사회는 산업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위험 요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들은 때로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야기하는 중대재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안전 의식의 부재와 안전 관리의 소홀함은 중대재해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며, 이는 사회 전반에 심각한 피해를 끼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안전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된 법이 바로 중대재해 처벌법입니다.

1. 중대재해 처벌법이란?

중대재해 처벌법은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의 안전 및 보건을 확보하도록 경영책임자에게 의무를 부과한 법률입니다. 경영책임자가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를 다하지 않아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2. 중대재해 처벌법의 적용대상

중대재해 처벌법은 상시 근로자가 5명 이상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됩니다. 2024년 1월 27일부터는 상시 근로자가 50인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도 적용됩니다.

 

3. 중대재해 처벌법의 주요내용

중대재해 처벌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대산업재해의 정의

  •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경우
  •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재해가 2명 이상 발생한 경우
  • 동일한 유해요인으로 급성중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한 경우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의무

  •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최종결정권을 가진 정도의 책임이 있는 사람
  •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 안전보건교육의 실시, 안전보건점검의 실시, 안전보건 관련 정보의 수집 및 분석, 안전보건 관련 예산의 확보 등

경영책임자의 처벌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억 원 이상 50억 원 이하의 벌금

4. 중대재해 처벌법의 유예

중대재해 처벌법은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되었으나, 50인 미만 사업 또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2024년 1월 27일까지 유예되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12월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50인 미만 사업 또는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 처벌법의 유예를 폐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2024년 1월 27일부터는 상시 근로자가 50인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도 중대재해 처벌법이 적용됩니다.

5. 중대재해 처벌법의 의미

중대재해 처벌법은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국민과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입니다. 중대재해 처벌법의 시행으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는 안전보건에 대한 책임을 보다 엄중하게 져야 할 것입니다.

6. 중대재해 처벌법의 효과

중대재해 처벌법의 시행으로 중대재해의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중대재해 처벌법의 한계

중대재해 처벌법은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강력한 법률이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가 지적됩니다.

  •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의 책임이 지나치게 무겁다는 지적
  • 중대재해의 원인이 복합적이므로, 경영책임자만을 처벌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
  • 중대재해 처벌법의 시행으로 인한 행정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

중대재해 처벌법의 시행으로 중대재해의 예방 효과가 기대되지만, 한계점도 함께 고려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대재해 처벌법은 시행 초기에는 시행령과 시행규칙의 마련,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 준비가 필요한 과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대재해 처벌법의 시행으로 중대재해의 예방 효과가 나타나고,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중대재해 처벌법은 국민과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중요한 법률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